[앤의 요리 노트] 5. 앨런 목사 부부 초대 다과회상 재현! by 다음엇지

참고글 : 빨강머리 앤 100주년 기념 NHK 특별 프로그램 방영 - 2008년 1월 3일

지난 1월 3일밤 10시부터 1시간 남짓 <빨강머리 앤>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여 일본 NHK 교육 방송에서 특집 방송이 있었습니다. 이름하야 '어서오세요 "앤"의 세계로 (ようこそ“アン”の世界へ)', 제가 좋아하고 존경하는 마츠모토 유코(松本侑子) 선생님을 비롯하여 프린스 에드워드 섬 풍경 사진으로 유명하고 이가라시 유미코의 앤 만화책에 에세이를 싣기도 한 요시무라 카즈토시(吉村和敏)씨 등 예닐곱명의 패널들이 출현하여 루시 모드 몽고메리와 <빨강머리 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올해는 <빨강머리 앤>이 출간된지 정확히 100년이 되는 해죠. 앤의 광팬이라고 자처하는 여배우 마쓰자캬 게이코(松坂慶子)씨가 직접 섬에 방문하여 섬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다과회 및 요리, 당시의 생활등을 체험하는 영상으로 시작해서 앤을 만나고 함께 살아온 기꺼움을 나누었습니다.

코너 중에 흥미로웠던 부분은 역시 요리 연구가 마키노 테츠다이(牧野哲大)씨가 재현한 '앨런 목사 부부 초대 다과회상' 이었습니다. 마키노씨는 워낙 <톰 소여의 모험>이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의 책에 나오는 요리를 재현하는데 일가견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빨강머리 앤>의 경우는 책에 워낙 캐나다 요리와 복장, 인테리어등의 생활 모습이 생생히 그려져 있는데다가 특히 앨런 목사 부부를 위한 상에 대해서는 상세히 묘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재현이 가능했습니다. 당시의 재료와 레시피등으로부터 원작의 느낌을 충분히 살린 재현이었는데요. 그 중에 공개된 3가지 요리 레시피 입니다.

1. Jellied Chicken : 닭고기 모듬(?) 젤리

전에 책에 나오는 다과회에 대한 부분들을 소개하면서 다룬 적이 있는데요. 당시에는 손이 많이 가는 정성을 들인 다소 사치스러운 샐러드로 전채로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이번에 중국에 가서 들은 이야기인데 중국에서도 손님이 오면 닭을 잡는 다고 합니다. 우리에게는 소고기나 돼지고기가 더 고급으로 인식되어 있지만 손님상에는 닭은 내는 것이 예의라고 합니다. 캐나다에서도 당시 손님에게 내는 맛있는 음식은 바로 닭이었던 거죠. 젤리를 만드는 젤라틴은 앤의 시대에도 발명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최첨단의 고급 음식이었던 셈이죠.

재료

닭다리부위고기 : 3 덩어리 정도
고형 스프 소 : 4개
로리에(Laurier) : 2장 (별다른게 아니고 파스타 만들 때 쓰는 월계수잎이죠)
가루 젤라틴 : 30g
작은 오이 피클 : 8개 정도
양파 : 1/2 개
점보 피망 : 빨강, 노랑 각 1/2 개
계란 : 4개
소금, 후추, 식초

만드는 과정

1. 냄비에 물 8 컵과 닭고기, 로리에, 고형 스프 소를 넣고 중불에 40분간 삶습니다. 고기 삶을 때 생기는 부유물들을 걷어내는 건 설명안해도 아시겠죠? 불을 끄고 그대로 식힙니다. (고형 스프소는 사실 고기맛이나 야채맛을 내는 용도로 쓰지만 실제로는 안좋은 냄새 제거가 주목적이라고들 하더군요)
2. 고기를 꺼내서 한입에 먹을 만큼 손질합니다. 고기 삶은 국물은 6 컵 정도만 남깁니다
3. 찬물 180 ml 에 가루 젤라틴을 넣고 재빨리 섞습니다. 혹시 굳어 버린 경우에는 전자렌지에 넣고 상태를 보면서 녹여 줍니다.
4. 소금, 후추, 약간의 식초로 간을 한 후에 그릇에 담고 고무베라 등으로 잘 섞어 줍니다.
5. 달걀은 완숙한 후에 꼬치형으로 6등분합니다. 피망도 1cm 정도씩 사각썰기를 합니다. 양파는 얇게 썰어서 소금 작은술 2개 정도로 10분정도 절여두었다가 물로씻어서 단단해질때까지 짭니다. 피클은 1cm 정도로 슬라이스 형태로 잘라 둡니다.
6. 걸쭉해진 스프에 닭고기를 넣고 재료들을 재빨리 혼합하고 그릇에 부어서 차게해서 굳힙니다.
7. 드실때는 큰 스푼으로 과감하게 각자의 접시에 떠내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2. Layer Cake : 앤의 레이어 케이크

2개의 스펀지 케이크 사이에 젤리의 1개 층을 더 두는 것이 바로 레이어(층) 케이크 이름의 유래입니다. 붉의 젤리가 식욕을 돋구는 모양도 이쁜 케이크지요. 앤은 앨런 부인을 기쁘게 할 요량으로 의욕 넘치게 도전했습니다만 바닐라 에센스 대신에 진통연고를 넣는 바람에 대실패가 되고 말지요. 베이킹 파우다 역시 1856년 하버드 대학에서 발명된 것으로 1800년대 초반에 발명된 젤라틴 요리와 함께 최첨단 요리였죠. 원작에서도 여러가지 젤리나 베이킹 파우다를 사용해서 만드는 부드러운 케이크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린드 아주머니의 정치적인 코멘트 역시 빼놓을 수 없습니다 ^^

재료

[스폰지 케이크]

박력분 200g
버터 180g
설탕 1컵
계란 4개
베이킹파우더 1과 1/2 큰술
바닐라 에센스 1 작은큰술

[ 사이에 넣을 젤리 ]

가루 젤라틴 20g
그레나딘 시럽(grenadine syrup) 1과 1/2 컵 (석류나무의 일종인 자쿠로 열매에서 색과 향을 추출해 슈가 시럽과 섞은 카리브해의 그레나다의 특산품이라고 하는군요. 칵테일 만들 때 주로 씁니다)
레몬즙 1개분
바닐라 에센스 1/3 작은큰술
생크림 (딱딱하게 거품이 일도록 만들어 둔 것)
살구잼, 가루설탕 적당량

만드는 과정

1. 스폰지케익 생지를 만듭니다. 버터와 생크림에 설탕을 더해서 하얗게 될 때까지 혼합합니다. 계란 흰자 깨넣고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섞다가 바닐라 엣센스를 넣고 고무베라 등으로 잘 섞습니다. 다른 케익 생지 만드는 것과 동일합니다.
2. 틀에 생지를 채웁니다. 이때 표면을 평평하게 잘 맞춰 줍니다. (레시피에는 30cm 높이에서 틀을 바닥에 탁탁 치면서 조정하라고 되어 있군요)
3. 180℃로 예열해 둔 오븐에 약 50분 정도 굽습니다. 꺼내자마자 틀에서 꺼내서 잘 식혀 둡니다.
4. 젤리를 만듭니다. 가루 젤라틴은 용량의 8배 정도의 찬물에 잘 풀어 굳힌 후 전자렌지로 20초 정도 가열해서 녹여 둡니다.
5. 그레나딘시럽과 레몬즙, 물 한컵 용량을 잘 맞춰서 젤라틴액을 조금씩 넣으면서 혼합합니다. 얼음물을 넣은 그릇에 놓고 걸쭉해 지면 바닐라 에센스를 넣어 줍니다.
6. 케이크를 슬라이스한 후에 단면에 살구잼과 거품이 인 생크림을 조금씩 바릅니다.
7. 틀을 이용합니다. 틀에 맨 아래층의 케이크를 넣고 윗면에 크림을 바르고 적당히 굳은 젤리액을 위에 발라서 층을 만들고 다시 나머지 케익의 아래면에 크림을 발라서 가볍게 눌러 모양을 만든 후에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차게 해서 완전히 굳힙니다.
8. 틀에서 꺼내서 가루설탕등으로 모양을 내면 완성입니다.


3. Fruits Cake : 머릴라 아주머니의 과일 케이크

원작에는 '과일을 넣은 케이크' 라고 나와 있는 영국 전통의 프루츠 케이크 입니다. 일반적인 버터 케이크의 일종이죠. 전에 제가 직접 만들어 보기도 했던 견과류와 마른 과일을 넣어서 굽는 케익이죠.

재료 (직경 18cm 케익 1개분)

박력분 200g
설탕 1컵
버터 180g
계란 4개
베이킹파우더 2 작은큰술
건포도 2/3컵
호두 2/3컵
오렌지필 2조각
브랜디 2/3컵
살구잼, 가루설탕 적당량

만드는 과정

1. 건포도, 호두, 오랜지필은 대충 잘게 썰어 놓고 브랜디를 첨가해서 잘 섞어 둔다 (미리 만들어 재어놔도 좋음)
2. 버터를 잘 녹여 생크림과 혼합하고 설탕을 넣어서 하얗게 양이 불어날 때까지 잘 섞는다
3. 계란 흰자를 넣고 만들어놓은 견과류 혼합물을 넣고 섞다가 소맥분과 베이킹파우다를 넣고 힘차게 젓다가 적당해지면 틀에 넣고 위에 스폰지 케익 생지와 마찬가지로 틀을 탁탁 치면서 표면을 고르게 합니다.
4. 200℃로 예열해 둔 오븐에 40~50분 정도 굽습니다.
5. 역시 뜨거울 때 틀에서 분리하고 표면에 살구잼을 칠하고, 가루설탕을 물에 진하게 풀어 걸쭉하게 녹인 다음에 위에서 둘려가면서 위에 뿌려 모양을 내면 완성입니다. (사진 참조)


핑백

덧글

  • 로맨티스트 2008/01/10 10:25 # 삭제 답글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레이어 케이크는 홈페이지용 품질이네요. 레시피를 참고해서 저도 나중에 자료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엇지 2008/01/11 11:34 # 답글

    로맨티스트/ 아내가 너무 학구적으로 적었다고 꾸지람 하더군요. -_-;; 제 스타일은 어쩔 수 없죠. 마침 집에 젤라틴 가루가 있어서 주말에 Jellied Chicken을 한번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 아리수 2008/01/15 01:31 # 삭제 답글

    요즘에는 베이킹도 귀찮아서 안 하는데... 이거 보니 또 하고 싶어지는구만요. 허허~!
  • 다음엇지 2008/01/15 16:11 # 답글

    아리수/ 자네의 쿠키가 그립구만~
  • yeshika 2015/02/03 08:05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몇년간 눈으로만 보다가 요즈음 앤시리즈와 크리스마스 시리즈에 나오는 만찬에 늘 등장하는 건포도 푸딩이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한글로 구글링해봐도 식빵건포도푸딩만 나올뿐이네요. 앤이 먹었던 건포도푸딩은 어떤걸까요?
  • 다음엇지 2015/02/04 10:25 #

    안녕하세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건포도 푸딩으로 찾으시면 찾기 힘드실 거에요.
    한국어 위키에는 "크리스마스 푸딩" 으로 되어 있네요: http://ko.wikipedia.org/wiki/%ED%81%AC%EB%A6%AC%EC%8A%A4%EB%A7%88%EC%8A%A4_%ED%91%B8%EB%94%A9

    참고로 영문 페이지도 링크 몇개를 알려 드립니다.

    1) 크리스마스 풍습에 대한 설명이 있는 곳인데 크리스마스 푸딩이 있습니다. 여기 있는 플레이팅이 당시에 등장하던 전형적인 데코레이션입니다.: http://deireland.com/tag/plum-pudding/
    2) 현대의 표준 레시피는 여기: http://www.bbc.co.uk/food/recipes/christmaspudding_71054
    3) 19세기 말엽의 캐나다 동부의 레시피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http://anne.sullivanmovies.com/articles/plum-pudding-how-to-make-your-own/
  • yeshika 2015/02/09 09:16 # 삭제 답글

    감사합니다. 바쁘실텐데 친절하게 링크까지 소개해주시고 정말 감사드려요. ^0^
댓글 입력 영역


Twitter